​​멸균우유, 일반우유 차이점 ​

우리아기 모유(분유)에서 이제 우유를 마셔야 하는데
외출할때 편해서 갖고다니게 되는 멸균우유
분명 일반우유에 비해 보관의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있을텐데..
멸균우유와 일반우유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
​​멸균우유 란?

​​ 생우유를 135~150℃에서 2~5초간 가열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킨다. 이것을 ​초고온 멸균법이라 하고, 이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것이 멸균우유다.
​위생적으로 완전하기 때문에 장기간 상온보관이 가능하여 비상 대비용이나 레저 시 휴대용으로 적합하다. 그러나 개봉 후에는 보통 우유와 같기 때문에 10℃ 이하의 냉장보관이 필요하고 가능한 한 빠르게 마시는 게 좋다.

​​멸균우유 단점

일반우유는 멸균우유와 마찬가지로 살균을 한다. 차이점은 초고온 멸균법이 아니라 저온 멸균법을 이용한다. 그렇기에 일반우유는 ​3대 영양소와 칼슘, 비타민D, 단백질, 비타민b군, 나트륨, 단백질, 필수지방산 등의 몸에 필요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멸균우유는 위의 모든 영양분, 즉 ​모든 균을 사멸시킨다. 맛을 내는 균 또한 사멸되기 때문에 일반우유의 고소한 맛에 비해 상대적으로 싱겁게 느껴질 수 있다. 멸균우유를 만드는 방법인 초고온 멸균법은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를 생각하기보다는 보존기간이 긴 점을 주목해야 한다.

​​​​​멸균우유 장점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멸균우유
멸균우유는 상온에서 10주 보관이 가능하다.
일반우유는 10℃ 이하에서 10일 보관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냉장보관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다른 나라로의 수출, 열대지방에서의 보존 등. 또한 상온에서 오래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식품으로 적합하다.


아기에게는
외출할때는 멸균우유
집에서는 일반우유를 살짝 데워서 줘야겠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