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세례명] 멘톤의 베르나르도 축일 5월28일 (여행자들의 수호성인)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성당 세례명] 멘톤의 베르나르도 축일 5월28일 (여행자들의 수호성인)

성인 베르나르도

Saint Bernard of Montjoux

San Bernardo di Mentone

 

등산가, 스키, 스노보드, 배낭 여행가, 알프스의 수호성인
 

성인 성인 베르나르도 (Bernard)
축일 5월 28일 활동년도 923?-1008년?
신분 신부 지역 멘톤(Menthon)
같은 이름

버나드,베르나르두스,벨라도

 

사보이아(Savoia, 프랑스 남동부, 이탈리아와 접하는 옛 지방의 이름)의 멘톤(또는 몽주 Montjoux)에서

태어난 성 베르나르두스(Bernardus, 또는 베르나르도)는 부유하고 고귀한 가족의 후손으로 파리에서 철저한 교육을 받았다.

성인이 되었을때 그는 교회 봉사에 헌신하기로 결심을 하였고, 아버지가 제안한 결혼을 거부하고 수도원에 들어간다.

이후 아우구스티누스회의 수도 사제로 아오스타(Aosta) 교구의 총대리가 되었고,

 40여 년 동안 알프스에서 선교 사업에 종사한 위대한 선교사였음은 확실하다.

그는 자신의 교구 내에 학교와 성당을 세웠지만, 가장 높이 칭송받은 일은

알프스 산을 넘는 여행자들이 길을 잃고 헤맬 때 그들을 돕기 위하여 세운 알프스 산의 두 숙박소이다.

이곳은 그가 사망한 뒤에 ‘큰 베르나르두스’, ‘작은 베르나르두스’라고 이름 지어져 오늘에 이른다.

이탈리아의 노바라(Novara)에서 선종한 그는 1681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에 의해 시성되었고,

1923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하여 등산가들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