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노트/생활정보

햄버거병 이란? 덜익은 스테이크는? HUS 용혈성요독증후군

 

햄버거 병

HUS; Hemolytic Uremic Syndrome

용혈성 요독 증후군

 

일명 '햄버거 병'이라고 불리는 병의 정확한 명칭은 HUS Hemolytic Uremic Syndrome) 용혈성 요독 증후군

주로 대장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햄버거 병의 원인

주로 오염된 고기를 제대로 가열하지 않는 경우, 또는 살균되지 않은 우유를 먹거나, 2차적으로 오염된 채소로 부터

대장균이 인체 내로 침투해서 감염 될 수 있다.

1982년 미국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했는데 조사해보니 햄버거 속 다진 고기에 살아남은 O157 장출혈 대장균이 원인이었다.

이 대장균은 소, 돼지, 닭 등 육류의 살코기에 살지 않는다.

생활 환경에 있던 세균이 사람의 손이나 칼, 도마 등 주방 기구를 통해 음식 재료로 옮겨 간 것이다.

우유나 채소 등을 통해서도 일명 햄버거병에 걸릴 수 있다. 

육류일 경우 스테이크보다 햄버거 속 다진 고기가 더 위험한데 조리 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같은 시간 조리할 때 다진 고기인 햄버거 패티가 스테이크보다 더 빨리 익긴 한다.

하지만 스테이크의 속은 사람 손이나 주방 도구가 닿지 않은 부위라 덜 익어도 괜찮지만,

손과 칼이 닿은 다진 고기의 속은 완전히 익지 않으면 세균이 살아남을 수 있다.  

 

햄버거 병의 증상

5살 미만의 어린 아이들에게 잘 나타난다는 햄버거 병은

대장균이 몸에 들어오더라도 대부분 복통, 설사 증세를 보이다 회복하지만

대장균이 배출한 독소 때문에 열 명 중 한 명꼴로는 콩팥이 손상돼 위중해 진다.

설사가 동반되고, 혈변을 보게 되며 이러한 잠복기가 약 4~5일 정도 지속된 이후에

혈전성 혈소판 감소 자반증과 빈뇨증, 급성 신부전 등이 오게 된다.

그 외에 감염으로 인해 열이 나는 경우도 있고,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들도 있다.

 

햄버거 병의 치료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다.

보통은 투석을 비롯한 대증 요법으로 치료를 한다.

더 심할 경우는 혈장 교환술도 할 수 있다. 빈혈이 있을 경우 수혈 도 받을 수 있다.

희귀병이란 오해로 치료가 불가능하다 생각하지만 빠른 대처와 지속적인 치료로 회복이 가능한 경우가 훨씬 많다.

 

우리나라에 햄버거 병이 유명해 진 계기 

우리나라에서 일명 '햄버거병'이 유명해 진 계기는 2017년 '맥도날드 햄버거병 고소 사건' 이였다. 

한국에서 한 아이가 맥도날드에서 불고기버거를 먹고 복통을 호소해서 용혈성 요독 증후군을 의심해서

한국 맥도날드를 대상으로 민형사소송을 제기 하였지만 검찰은 인과관계 입증이 어렵다는 이유로 불기소처분을 내렸다.

시민단체에서 한국맥도날드 불매운동의 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

 

 

그리고 또 올해  6월 16일 경기도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발병 사건이 발생했다. ㅠ

6월 25일 현재 환자가 100명으로 늘어났고 그중 14명이 신장 기능이 손상되는 햄버거병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원생 5명은 투석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