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세례명] 보나벤투라 축일 7월15일 (신학자, 농부, 짐꾼, 직조공의 수호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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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성당 세례명] 보나벤투라 축일 7월15일 (신학자, 농부, 짐꾼, 직조공의 수호성인)

성인 보나벤투라

San Bonaventura Vescovo e dottore della Chiesa
St. Bonaventure of Bagnoregio
St. Bonaventura, Ep. Doct

 

신학자, 농부, 짐꾼, 직조공의 수호성인 

상징물 : 책, 십자고상, 성체현시대

성인 성인 보나벤투라 (Bonaventure)
축일 7월 15일 활동년도 1221년 ~ -1274년
신분 추기경,신학자,교회학자 지역
같은 이름

보나벤뚜라,보나벤처

 

로마 가톨릭의 중세시대 가장 뛰어난 시학자이자 사상가이며 성인 중 한사람으로

성 토마스아퀴나스와 동시대인으로 큰 발자취를 남겼다.

 

조반니 디 피단차(Giovanni di Fidanza)라는 이름의 성 보나벤투라(Bonaventura)는

아버지 조반니 디 피단차(Giovanni di Fidanza)와 어머니 마리아 디 리텔로(Maria de Ritello)의 아들로 바뇨레조에서 태어났다.

불확실한 전설이긴 하지만 보나벤투라는 아시시(Assisi)의 성 프란치스코로부터 받은 이름이라 한다.

그 자신의 설명에 의하면 그가 어렸을 때 중병에 걸려 거의 죽게 되었을 때 어머니가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에게

중재 기도를 바쳐 기적적으로 치유되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그는 1238년에 작은 형제회 수도자가 되어 영국의 유명한 헤일스의 알렉산데르 문하에서 공부하려고 파리(Paris)로 갔으며,

그로부터 총애를 받는 제자가 되었다.

그는 1248-1255년까지 파리 대학교에서 신학과 성서를 가르쳤는데,

그의 강의는 새로운 탁발 수도자를 반대하던 교수들 때문에 중단되고 말았다.

그래서 그는 생 아무르의 빌리암을 비롯한 반대자들의 공격에 대항하여 탁발 수도회를 옹호하는 논쟁에 뛰어들어서,

 “마지막 시대의 환난”과 “그리스도의 가난에 관하여”라는 저서를 남겼다.

마침내 1256년에 교황 알렉산데르 4세가 생-아무르를 단죄하고 탁발 수도회에 대한 공격을 중단시켰다.

탁발 수도회가 파리에서 다시 부흥될 때 그는 성 토마스 데 아퀴노(Thomas de Aquino, 1월 28일)와 함께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와 비슷한 초창기에 성 보나벤투라는 작은 형제회의 총장으로 피선되었고,

수도회의 내부 분쟁자들을 화해시키는 일을 하였으며,

온건한 정책을 추구함으로써 극단주의 그룹을 단죄하였다.

1260년 나르본(Narbonne)에서 열린 수도회의 총회에서 그는

오랫동안 수도회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되는 회칙에 대한 회헌을 선포하였다.

그는 1265년 요크의 대주교좌를 거절하였고,

1271년에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Gregorius X)의 선출을 적극 지지하였다.

1273년 그는 알바노(Albano)의 교구장 추기경이 되었으며,

다음 해에 그레고리우스 교황은 로마(Roma)와 동방 교회의 일치를

토의하려는 리옹(Lyon) 공의회의 의사일정을 짜도록 그를 위촉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공의회가 열리고 있는 회기 중인 7월 15일에 리옹에서 운명하고 말았다.

보나벤투라는 중세 시대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며 사상가 중의 한 분이다.

‘세라핌 박사’로 알려진 그는 수많은 글을 썼고 또 남겼는데, “베드로 롬바르드의 금언에 대한 주석”,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전기”,

“하느님께 가는 영혼의 여정”, “세 갈래 길”, “완덕 생활” 등의 영성 서적을 비롯하여 성서 주석, 약 5백 편의 설교 등이 유명하다.

그는 1482년 4월 14일 교황 식스투스 4세(Sixtus IV)에 의해 시성되었고,

1588년 교황 식스투스 5세(Sixtus V)로부터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성체와 성합 그리고 추기경 모자가 그의 상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