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이슈뉴스

틱톡 (TikToc) 기절게임 #blackoutchallenge 기절챌린지

 

사진 출처 SEAN GALLUP / GETTY


틱톡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기절챌린지 (블랙 아웃 첼린지)'

10살 이탈리아 소녀가 기절첼린지 도중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23일(현지 시각) 현지 언론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시칠리아주 팔레르모에 거주하던 안토넬라(10)는 지난 20일 자택 화장실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안토넬라는 다섯 살 난 여동생에게 발견됐는데, 옆에는 휴대전화가 있었다고 한다.
부모는 라 레푸블리카와의 인터뷰에서 “동생이 ‘언니가 기절 챌린지를 했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GETTY IMAGES BARCROFT MEDIA


이탈리아에서는 지난 2018년에도 밀라노 출신의 14세 소년이 기절 챌린지를 하다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있었다. 당초 경찰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판단했으나, 소년의 컴퓨터 사용 기록을 발견한 부모가 기절 게임이 부른 사고라며 재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탈리아의 아동청소년위원회 회장은

"소셜 미디어가 어떤 일이든 허용되는 정글이 되어선 안 된다"라며 소셜 미디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틱톡은 수사 당국의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소녀가 위험한 게임에 참여하도록 부추기는 콘텐츠가 유통됐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전했다.

#blackoutchallenge
블랙아웃챌린지라는 기절챌리는 대체 무엇인가?

틱톡에서 유행하고 있는 '질식 게임' 등으로 불리는 블랙아웃 챌린지(blackoutchallenge)는 뇌로 가는 산소를 차단해 환각과 유사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게임은 10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며 이와 관련된 수많은 동영상이 틱톡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