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세례명] 젬마 갈가니 축일 4월11일 (병원 약사의 수호성인)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성당 세례명] 젬마 갈가니 축일 4월11일 (병원 약사의 수호성인)

 

성녀 젬마 갈가니 동정
St. Gemma Galgani
Santa Gemma Galgani Vergine 
 

 

병원 약사의 수호성인

성인 성녀 젬마 갈가니 (Gemma Galgani)
축일 4월 11일 활동년도 1878-1903년
신분 동정녀,환시자 지역
같은 이름

겜마

젬마(Gemma Galgani) 성녀는 1878321일 이탈리아 가밀리아노에서 태어나 인근 루가 시에서 일생을 보냈다. 아버지는 매우 바쁜 약제사여서 젬마는 늘 병상에 누워있던 어머니 밑에서 일을 배우며 하느님께 기도하였다. 

3세 때 학교에 다닐 정도로 총명했던 그녀는 8세 때 견진성사를 받고 당시 아이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던 성체를 9세 때 모실 수 있었다. 

8세 때 어머니의 죽음을, 16세 때 폐병으로 시달리던 오빠와 아버지의 죽음을 감당해야 했던 그녀는 19세 때는 양식이 부족하여 어린 동생들과 잠시 떨어져 살았다. 부족한 양식으로 거의 굶다시피 하던 어느 날 등줄기가 굽어오는 뇌척수막염에 걸려 죽음을 준비하던 그녀는 병자성사를 받았지만 하느님께 기도하고 병이 나았다.

그녀는 늘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을 생각하며 검소한 생활을 지켜나갔다. 검은 무명옷만 입었고 가진 것이라고는 홑이불과 수건 몇 장, 십자고상, 묵주와 기도서를 넣어둔 조그만 상자뿐이었다. 그러면서도 늘 평화스럽고 명랑한 얼굴을 하고 책망하는 이가 있어도 밝은 표정을 잃지 않았다. 

젬마는 자주 탈혼 중에 주님과 대화를 나누고 거룩한 오상을 받기도 했다. 자신을 온전히 바치고자 수도회에 입회하기로 마음먹은 그녀는 입회 허락이 떨어지기 전 불치의 병에 결려 19034112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젬마보석이란 뜻이다. 젬마 성녀가 짧은 삶 속에서도 찬란히 빛날 수 있었던 것은 보석을 어둠 속에 두지 않으신 하느님의 뜻이었으리라. 축일은 411일로 병원 약사의 수호성인이다.

 

 

[경향잡지, 2005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