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엘리지오 축일 12월1일 (금세공 기술자, 택시운전기사들의 수호성인)

St Eligius in His Workshop-CHRISTUS, PetrusSt Eligius in His Workshop-CHRISTUS, Petrus 1449.Oil on wood, 98 x 85 cm.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성인 엘리지오

St. ELIGIUS(Eloi)

St. Eligius of Noyon

Sant’ Eligio Vescovo

 

금세공 기술자, 대장장이, 모든 금속 장인들, 택시 운전기사들의 수호성인


 

성인 성인 엘리지오 (Eligius)
축일 12월 1일 활동년도 588-660년
신분 주교 지역 누아용(Noyon)
같은 이름

엘로이,엘리기오,엘리기우스,엘리지우스

 

 

 엘로이(Eloi)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성 엘리기우스(또는 엘리지오)는 프랑스계 로마인의 아들로서 프랑스의 리모주(Limoges) 근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 에우케리우스(Eucherius)는 금속 세공인이었기 때문에 그 당시 유명한 금 세공인인 압보(Abbo)에게 아들을 보내어 공부하도록 안배하였다. 압보는 리모주의 조폐국 책임자였다. 그가 도제 수업을 마친 뒤에는 궁중 재무관 봅보(Bobbo) 수하에서 일을 하다가 국왕 클로테르 1세의 조폐국 책임자가 되었다.

   성 엘리기우스는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명성을 떨치는 한편 국왕의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성 엘리기우스의 신심과 끊임없는 설득에 의하여 국왕은 가난한 이들에게 선정을 베풀었으며, 수많은 노예들의 보석금을 대납하였고 또 여러 교회를 세웠다. 또 632년에 그는 솔리냑(Solignac)에 수도원을 세웠고, 클로테르의 아들 다고베르트 1세(Dagobert I)의 도움으로 파리(Paris)에 수도원까지 세우는 등 참으로 놀라운 일을 성취하였다. 그래서 국왕은 그를 자신의 주요 고문으로 삼았다.



   또 엘리기우스는 브르타뉴(Bretagne)로 가는 외교사절이 되어 활약한 결과 브르타뉴 국왕을 설득하여 프랑크 왕의 권위를 인정하게끔 하는 큰 공을 세웠다. 또 그는 640년에 서품되어 누아용의 주교가 되었다가 투르네(Tournai)의 주교로도 활약하였다. 그는 벨기에 플랑드르(Flandre) 지방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던 중에 안트베르펜(Antwerpen) 지역에서 수많은 개종자를 얻었다. 그는 금세공 기술자, 대장장이, 모든 금속 장인들의 주보성인이며, 택시 운전기사들도 주보로 모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