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종류와 특성,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코로나19 백신 종류와 특성, 부작용

사진 식약처

코로나19 백신 종류와 특성, 부작용


COVID-19 백신은 질병에 걸리지 않고도 우리 몸이 COVID-19 유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갖추도록 도와줍니다.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특성

현재 미국에서 승인 및 권장하거나 대규모 임상 시험(3상) 중인 COVID-19 백신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1. mRNA 백신 - 모더나, 화이자,
2. 불활화 백신 - 시노팜, 시노백
3. 바이러스 벡터 백신 -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4. 재조합 백신 - 노바백스

mRNA 백신

에는 바이러스 고유의 무해 단백질 생성법에 대한 지침을 세포에 제공하는 COVID-19 유발 바이러스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세포가 이 단백질을 복제하고 나면, 이들이 백신에서 유전 물질을 파괴합니다. 우리 몸은 그 단백질이 존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향후 감염될 경우 COVID-19 유발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기억하는 T 림프구와 B 림프구를 만듭니다.


단백질 서브유닛 백신

에는 COVID-19 유발 바이러스의 전체 세균이 아닌, 무해한 조각(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여 이 단백질 조각이 몸에 들어오면, 면역 체계는 우리 몸에 속한 단백질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T 림프구와 항체를 만들게 되며, COVID-19 유발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기억하고 향후 감염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벡터 백신

에는 COVID-19 유발 바이러스와는 다른, 바이러스의 변형본이 들어 있습니다. 변형 바이러스 껍질 속에는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바이러스 벡터'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벡터가 세포 내부에 들어가면 COVID-19 유발 바이러스에 해당하는 특별 단백질을 만들도록 유전 물질에 지시합니다. 이 지침을 사용하여 세포는 해당 단백질의 사본을 만듭니다. 이는 나중에 감염될 경우 그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기억할 T 림프구와 B 림프구를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일부 COVID-19 백신은 두 번 접종해야 백신 접종을 완전히 완료할 수 있습니다.

2회 접종: 2회 접종이 필요한 COVID-19 백신을 맞은 경우, 2회 접종 후 2주가 지나면 백신 완전 접종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화이자-바이오앤텍과 모더나 COVID-19 백신은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1회 접종: 1회 접종만 필요한 COVID-19 백신을 맞은 경우 접종 후 2주가 지나면 백신 완전 접종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존슨앤존슨 얀센 COVID-19 백신은 1회 접종만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2차 접종을 받은 경우
두 번째 접종 후에는 첫 번째 접종 후 경험했던 것보다 더 강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신체가 면역력을 생성하고 있다는 정상적인 신호이며 며칠 내에 사라집니다.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index.html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2019(COVID-19)

CDC는 신뢰할 수 있는 COVID-19 관련 건강 정보를 미국에 제공합니다.

korean.cdc.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