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브랜드 시가총액 순위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세계 자동차 브랜드 시가총액 순위

세계 자동차 브랜드 시가총액 순위


1위 Tesla (테슬라) 미국

시총 : 1조 1,700억
홈페이지 https://www.tesla.com/ko_KR/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1위는 테슬라이다.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이다.
부가적으로 에너지 저장 장치도 제조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의 팔로 알토에 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쭉 1위를 지켜오고 있는 기업이다. 중국 시장에서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에 밀려 점유율이 낮은 편이었지만, 2021년 5월 테슬라가 중국 시장 1위를 차지하고 만다.



2위 Toyota (도요타) 일본


시총 : 2577억 7000달러
브랜드: Toyota, Lexus, Scion, Daihatsu, Hino
홈페이지 https://www.toyota.co.kr/default.aspx


일본의 대표기업 도요타는 1937년 설립되어 역사가 80년이 넘는다.
하지만 2020년 12년 역사의 테슬라에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빼앗기게 되었다.
자동차의 대세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넘어가는 시기인것이 실감이 난다.
산하 브랜드로는 고급 라인인 렉서스가 있고 경차 위주의 다이하쓰 등이 있다.
도요타의 대표 모델은 캠리 세단과 SUV RAV4, 하이브리드 차량 프리우스가 있다.



3위 Volkswagen (폭스바겐) 독일

시총 : 1408억 8000달러
홈페이지 https://www.volkswagen.co.kr


브랜드: Volkswagen, Audi, Proche, Skoda, Lamborghini, Bentley, Scania, Seat, Bugatti, Ducati, Man, Cupra, Neoplan

포르쉐와 폭스바겐은 창업주가 같은 형제그룹이다.
독일의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은 독일어로 국민차라는 뜻이다. 따라서 고급 브랜드는 아니다.
하지만 폭스바겐은 고급차 브랜드를 많이 인수하였는데 아우디,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틀리, 부가티 등이 있다.

독일의 독재자 히틀러의 명령으로 세워진 기업으로 전범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포르쉐를 만든 페르디난트 포르쉐 박사가 기반을 닦았고 그의 아들 페리 포르쉐가 폭스바겐을 창업했다.

독일 니더작센 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4위 BYD (비야디) 중국 比亚迪汽车

시총 : 1327억3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byd.com/en/index.html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
주로 내연기관 차량을 만들었지만 전기차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규모 면에서는 테슬라를 앞지르고 있다. 특이하게도 처음에는 배터리 분야로 성장을 거듭하다 내연기관 자동차, 그리고 전기자동차 대기업 자리를 잡았다.
배터리 분야에 있어서는 삼성SDI와 경쟁관계에 있다.
현재 2020년대에 들어서는 테슬라가 판매량이나 시가총액등 여러 면에서 봤을때 비야디보다 규모가 커졌다.


5위 리비안 Rivian Automotive 미국

시총 : 1087억9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rivian.com

리비안은 2009년에 설립된 미국의 기업으로 MIT 출신 엔지니어 R.J.스캐린지가 창업하였다.
아마존과 포드 모터 컴퍼니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제조사 중 하나이다.
최근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미쓰비시 자동차 공장을 인수하여 생산을 시작하였다.



6위 Daimler (다임러) 독일


​시총 : 1087억9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daimler.com/en/


브랜드: Mercedes-Benz, Smart, Maybach, AMG, Freightliner, Wester Star, Bharat Benz, Setra, Fuso, Steriling

히틀러가 즐겨 타던 S클래스급의 770K 때문에 고급차의 이미지를 얻게 되었다.
최초의 자동차를 만든 브랜드이다.

독일의 벤츠와 고급차 마이바흐를 소유하고 있는 다임러는 최대주주가 북경기차그룹이고 2대 주주가 지리자동차로 모두 중국계 자본이다. 그렇다고 중국차는 아니다.

벤틀리나 롤스로이스 등 벤츠보다 더 고가인 브랜드도 많고 벤츠와 경쟁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도 많지만 '고급차'하면 대부분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고급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잡은 브랜드이다.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은 차의 많은 부분을 수작업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을 통해 만들어지는 자동차 중에는 가히 최정상급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BMW, 아우디와 함께 독일 프리미엄 3사로 통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통하는 브랜드이다.



7위 GM (​General Motors, 제너럴 모터스)미국

시총 : 1087억9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gm.com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
북미 이외의 24개국에서 28개의 해외 자회사를 가지고 169개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대우자동차를 인수하여 대한민국에서는 GM대우(현 한국GM)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친숙하다.
현 GM의 CEO는 자동차 업계의 첫 여자 CEO인 메리 배라이다.


8위 포드 Ford Motor Company 미국


시총 : 914억2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ford.com


포드 모터 컴퍼니는 미국의 자동차 회사이다. 창업자는 헨리 포드이며 세계에서 최초로 자동차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개발 및 도입한 회사로 유명하다. 자동차를 대량으로 빨리 생산하려고 개발한 시스템을 포드 시스템이라고하는데 현재 모든 산업에서 애용하는 대량생산은 기본적으로 포드 시스템이다. 포드 산하의 럭셔리 브랜드로는 링컨이 있다.



9위 루시드모터스 Lucid Group 미국

시총 : 914억200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lucidmotors.com


루시드 그룹은 2007년 버나드 체(Bernard Tse)와 샘 웽(Sam Weng)이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Atieva라는 이름의 스타트업으로부터 시작됐다.

버나드 체는 전 테슬라 부사장이자 이사회 멤버였다.
테슬라의 공동 설립자이자 초대 CEO였던 마틴 에버하드(Martin Eberhard)가 영입한 인물로 테슬라의 첫 모델 로드스터와 다른 차종의 설계에 참여했고,
사업 개발, 배터리 팩 생산 감독을 했었다.


10위 BMW (Bayerische Motoren Werke)독일

시총 : 696억 달러
홈페이지 https://www.bmw.com/en/index.html


독일의 고급 자동차 및 오토바이 제조사.
처음에는 비행기용 엔진을 만드는 회사로 출범했으며 1923년에 첫 이륜차를 만들고 자동차를 처음 만든 것은 1929년이다.
2013년 BMW 90주년 기념모자를 보면 오토바이 사업부의 이름인 BMW 모토라드라고 되어있다.
2016년 창립 100주년을 맞았다.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왕좌인 브랜드이다.
스포츠 세단의 역사가 길지만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 최초로 성공한 브랜드이다.
특유의 스포츠성을 통해 수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고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다. 수많은 경쟁 자동차 브랜드들이 각자의 스포츠성을 내세우지만 스포츠 세단의 아이콘이자 그 시장의 왕좌의 자리에 있는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