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이슈뉴스

유희열 표절 논란 100분토론

MBC 100분토론 방송 캡처 https://playvod.imbc.com/Templete/VodView?bid=1000842101306100000

유희열 표절 논란 100분토론


김태원은 5일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아이러니하다.
보통 표절을 한다면 멜로디를 한두 개 바꾼다. 제가 들어본 거는 멜로디가 8마디가 똑같다.
표절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거다”라고 말했다.

김태원은 “그분이 스타덤에 오래 계셨다. 옛날부터 곡들이 오르내렸다. 이게 병이라면 치료되기 전에 너무 방관한 게 아닌가. 우리나라에서 이 문제가 얘기된 적이 별로 없다. 다 넘어갔다. 그런 케이스가 아닌가”라고 입장을 밝혔다.

MBC 100분토론 방송 캡처 https://playvod.imbc.com/Templete/VodView?bid=1000842101306100000



임진모는 “유희열은 작곡을 전공하신 분이다. 이 부분에 대해 아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 거다. 그런데 이런 사건이 터졌다는 건 객관적으로 양심과 의도를 이야기하기 민망할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납득이 안 간다. 충분히 알 사람이다. 도덕적 해이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 분명히 잘 알 거다. 재차 사과했다. 메인 테마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있다.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가수 유희열. /안테나 페이스북



유희열은 ‘생활음악’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이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Aqua)’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를 인정하며 한 차례 사과했다.

유희열은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내 기억 속에 남아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며 “발표 당시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께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에 대해 사카모토 류이치는 “모든 창작물은 기존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이라면서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유희열은 ‘생활음악’ 앨범의 LP와 음원 발매를 취소하며 사카모토 류이치가 표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유희열은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의 철학과 배려가 담긴 편지를 받은 후 (그를) 위대한 예술가로서, 그리고 따뜻한 사회의 어른으로서 더욱 존경하게 됐다”면서 “반면, 저 자신이 얼마나 모자란 사람인지 처절하게 깨달았다. 다시 한번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불거진 논란을 보면서 여전히 부족하고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알아간다. 창작 과정에서 더 깊이 있게 고민하고 면밀히 살피겠다”며 “치열하게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많은 동료 음악인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희열은 “저와 함께 하는 젊은 아티스트들을 위해서도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책임감 있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701985?sid=103

‘부활’ 김태원, 후배 유희열 표절 논란에 ‘병’ 언급한 이유

스타 작곡가 유희열의 표절 의혹을 두고 국내 음악계에서도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음악계 선배이자 록밴드 부활의 노래 대부분을 작곡한 기타리스트 김태원은 후배의 표절 논란

n.news.naver.com

  • 뉴사수P 2022.07.20 16:43

    안녕하세요:) 게시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혹시 뉴스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까요? 방송캡처 화면도 저작권법 보호를 받기에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를 일부 편집하고 출처를 명시하셨어도 뉴스 저작물의 무단가공으로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공유하실 때는 꼭 링크에서 언론사 메인화면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걸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