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알패오의 아들 작은 (소) 야고보 축일 5월3일



성인 야고보


 

성인 성인 야고보 (James)
축일 5월 3일 활동년도 +62년?
신분 사도,주교,순교자 지역 예루살렘(Jerusalem)
같은 이름

소야고보, 야고버, 야고부스, 야코보, 야코부스, 자크, Jacques, 제임스, James, 지미, Jimmy, 재클린, Jacqueline



 

 

열두 사도 가운데 야고보라는 이름을 지닌 사도는 둘이다.

제베대오의 아들로서 요한의 형 야고보를 큰(大) 야고보라고 부르고,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를 작은(小) 야고보라고 부른다
오늘 5월 3일 축일은 작은(小) 야고보의 축일이다

알패오(Alphaeus)의 아들인 성 야고보(Jacobus)는 복음서에 그리스도의 12사도 중 한 명으로 기록되어 있고, '주님의 형제' 야고보와 같은 인물로 가끔씩 등장한다.
그리고 예수님의 승천 후에 예루살렘의 어느 2층 방에 모여 있던 열 한 제자 중 한 명이다(사도 1,13).
성 야고보는 분명히 주님의 형제로 언급되고(마태 13,55), '주님의 동생'으로 불린다(갈라 1,19).
사도 베드로(Petrus)가 자신이 기적적으로 감옥을 빠져나온 사실을 알려주라고 이른 사람이 바로 성 야고보이다(사도 12,17).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성 야고보는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첫 번째 주교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러므로 내 판단으로는,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 하느님께 돌아선 이들에게 어려움을 주지 말고, 다만 그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우상에게 바쳐 더러워진 음식과 불륜과 목 졸라 죽인 짐승의 고기와 피를 멀리하라고 해야 합니다.'(사도 15,13-21 참조) 하고 비유대계 그리스도인에게 네 가지 관행만을 실천하도록 요구하였다.

후대에 생긴 전승에 의하면 성 야고보는 팔레스티나(Palestina)와 이집트에 정착해서 복음을 전하다가 이집트의 오스트라키네(Ostrakine) 또는 시리아에서 순교하였다고 한다.
그는 복음을 열심히 전하였는데, 그의 설교가 군중을 노하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신전 지붕에서 내던져졌다고 한다.
그리고 군중들로부터 곤봉과 방망이로 매를 맞아 순교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교회미술에서 그의 모습은 곤봉이나 방망이를 든 모습으로 자주 그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