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세례명] 마리아 아 산타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르 축일 4월24일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성당 세례명] 마리아 아 산타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르 축일 4월24일

성녀 마리아 아 산타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르

Saint Mary Euphrasia Pelletier

Santa Maria di S. Eufrasia (Rosa Virginia Pelletier) Fondatrice

St. M.Euphrasia Pallotta
 

착한 목자 수녀회, 관상수녀회 설립

성인 성녀 마리아 아 산타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르 (Mary a santa Euphrasia Pelletier)
축일 4월 24일 활동년도 1796-1868년
신분 설립자 지역 앙제(Angers)
같은 이름

메리,미리암,에우쁘라시아,에우프라씨아,유프라시아

 

성녀 마리아 아 산타 에우프라시아 펠레티에르(Maria a santa Euphrasia Pelletier)는 1796년 7월 31일 프랑스 서부 방데 연안의 누아르무티에(Noirmoutier) 섬에서 태어났는데, 그녀의 부모는 방데 전쟁을 피하여 이곳으로 이주하였다. 그녀는 18세 되던 1814년 10월 20일 애덕 성모 수녀회에 입회하였고, 1825년에 투르(Tours)에 위치한 수녀원의 원장이 되었다. 그 후 그녀는 앙제에 수녀원을 설립해 달라는 앙제 주교의 요청을 받고 파견되어 '앙제의 착한 목자 애덕 성모 수녀원'을 성공적으로 설립한 뒤에 투르로 돌아왔다. 그러나 앙제 수녀원이 운영상 많은 어려움을 겪자 다시 앙제로 가서 수녀원의 재건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녀가 경험을 쌓으면 쌓을수록 자기 수녀회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였으나 수녀원 내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 그녀는 야심이 많고 순종하지 못한다는 비난과 함께 '능력은 있으나 한 나라를 다스려야 적성이 풀릴 사람'이란 평을 받았다. 마침내 그녀는 앙제에 '착한 목자 수녀회'를 설립하고, 1835년에 교황 그레고리우스 16세(Gregorius XVI)로부터 공식적인 승인을 받았다.

이 수녀회는 윤리적 위험에 처한 여성들을 위하여 헌신하도록 설립되었다. 성녀 에우프라시아가 33년 동안 이 수녀회를 지도하는 동안 110개의 수녀원으로 발전하였는데, 현재 이 수녀회의 회원 수는 10,000명이 넘는다. 그녀는 1868년 4월 24일 앙제에서 선종하였으며, 1933년 시복되고 1940년 교황 비오 12세(Pius X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