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란트, 실리콘 종류 알고 사용하자
본문 바로가기

스프링노트/인테리어

실란트, 실리콘 종류 알고 사용하자

실란트 종류


1. 아크릴 실란트 : 수용성 실란트의 일종. 수용성이라 냄새가 심하지 않고 페인트 칠이 가능하다.

햇빛과 물에 약하다.



2. 무초산 실리콘 실란트 (유성) : 가장 많이 사용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실란트로 창문의 유리 글레이징에 사용된 거의 모든 실리콘이 이 제품이다. 초산 실리콘보다 냄새가 덜하지만 냄새가 없지는 않다. 변성 실란트를 제외한 실리콘 계열의 실란트는 대부분 페인트 칠이 되지 않는다.



3. 초산 실리콘 실란트 (유성) : 무초산 실리콘와 비슷하지만 경화시간이 무초산 실리콘보다 빠르다. 초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피착물이 부식될 가능성이 있고 무초산 실리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냄새가 심하다.

4. 바이오 실리콘 실란트 :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균 성분이 포함된 실란트. 욕실, 싱크대 등 습기가 많은 부위에 사용한다.



5. 창호용 실리콘 실란트

6. 외장용 실리콘 실란트

7. 비오염성 실리콘 실란트 : 실란트의 오일이 흘러 석재가 이상한 색으로 변하는데 그것을 방지하는 실리콘 실란트. 인조대리석으로 마감된 건물을 보면 대리석 조각 사이사이를 채우고 있는 검은색 실란트

8. 구조용 실리콘 실란트

9. 하이브리드 실란트 : MS 실란트, 변성 실리콘으로 부르는 실란트로 우레탄 실란트의 장점(페인트 도장 가능)과 실리콘 실란트의 장점(높은 내후성)을 다 갖고 있다. 우레탄 실란트보다는 내후성이 강하지만 직사광선에 아주 강하지는 않아서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갈라지기도 한다.

10. 방화용 실리콘 실란트 : 방화문, 방화셔터처럼 불이 직접 닿을 가능성이 있는 공간에 사용하는 제품이다. 실리콘 실란트로 도장이 안된다.

11. 방화용 아크릴 실란트 : 아크릴계 방화용 실란트로 수용성이며 페인트 도장이 가능하다.

12. 내열성 실리콘 실란트 : 열을 견디는 성질이 있는 실리콘 실란트. 주로 보일러 연통 밀폐에 많이 사용된다.

13. 우레탄 실란트 : 폴리우레탄계열의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실란트. 접착력과 신장률이 실리콘 계열보다 높은 편이다. 우레탄 방수 보수공사에 많이 사용되고 씨카에서 만든 11FC는 건조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접착제로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