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세례명] 요안나 유간 축일 8월29일 (가난한 노인들의 수호성인)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요안나 유간 축일 8월29일 (가난한 노인들의 수호성인)

 

성녀 요안나 유간

St. Jeanne Jugan

가난한 노인들의 수호성인
 

성인 성녀 요안나 유간 (Jane Jugan)
축일 8월 29일 활동년도 1792-1879년
신분 설립자 지역 프랑스
같은 이름

요한나 유간, 잔,잔느, 쟌, 쟌쥬강, 제인, 조안, 조안나, 조한나, 주강, 쥬강

 

 

프랑스 북서부 브르타뉴(Bretagne)의 브티트 크로와에서 1792년 10월 25일 태어난 성녀 요안나 유간(Joanna Jugan, 잔 주강)은

어린 나이에 바다로 고기잡이를 떠난 아버지가 실종된 후 다른 세 명의 형제들과 함께 일찍 가난과 고된 노동을 알게 되었다.

집 근처에 위치한 저택의 부엌일을 돕는 하녀로 시작하여 생-세르방의 로제 병원에서 간호사로, 가정부로 때로는 간병인으로 일을 하였다.

한 젊은 어부의 구혼을 받았을 때 그녀는 “하느님께서 저를 원하십니다. 아직 시작되지 않은 어떤 사업, 알려지지 않은 그 사업을 위해

저를 쓰시고자 하십니다.” 하며 그 청혼을 거절하였다.

그 후 그녀는 오직 하느님과 이웃, 특히 가장 불쌍하고 헐벗은 이들을 섬기고자 결심하였다.

그래서 25세에 탄복하올 어머니 3회에 입회하였다.



1839년 겨울 어느 날 갑자기 혼자가 된 수족을 못 쓰는 반신불수의 장님 할머니를 집에 모셔와 보살핀 것이 계기가 되어,

1843년 그녀를 중심으로 세 명의 젊은 동반자와 합세하여 40여명의 노인들을 보살피게 되었다.

그리고 이 세 젊은이들은 수도회의 기틀이 잡혀가는 이 작은 모임의 원장으로 잔 주강을 추대하였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그녀는 부당하게 원장 자리에서 밀러났지만,

오로지 침묵과 온순함 그리고 하느님께 대한 신뢰로써 이 모든 일들을 받아들였다.

세월이 흐르면서 차차 그녀는 잊혀졌고, 그녀가 세상을 떠날 무렵 그녀가 수도회의 창립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수녀는 거의 없었다.

1879년 8월 29일 그녀가 사망한 후, 1902년에 이르러 그 동안 잊혀졌던 잔 주강 십자가의 마리아 수녀가

 ‘가난한 이들의 작은 자매회’ (Sister and servant of the poor)창립자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프랑스에 있는 가난한 이들의 자매회 본원.

 

그리고 1982년 10월 2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하여 시복되었고,

2009년 10월 11일 로마 성 베드로 광장에서 교황 베네딕투스 16세(Benedictus XV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