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파도바의 유스티나 축일 10월7일

 

성녀 유스티나

Justina of Padua

Santa Giustina di Padova


 

성인 성녀 유스티나 (Justina)
축일 10월 7일 활동년도 +연대미상
신분 동정순교자 지역 이탈리아 파도바(Padova)
같은 이름

유스띠나

안티오키아(Antiochia) 출신의 성녀 유스티나(926) https://simjuliana.tistory.com/2559 와는 다른 인물이다. 

1세기 중반에 파도바에서 태어난 그녀의 아버지 비탈리 안은 부유한 귀족이자 파도바의 지사였다.

성녀 유스티나는 파도바에서 순교한 동정녀로 사도 성 베드로(Petrus)의 제자이자 파도바의 초대주교인 성 프로스도키무스(Prosdocimus, 117)에게 세례를 받았다. 그리스도께 대한 굳은 믿음을 간직했던 성녀 유스티나는 집정관 막시무스(Maximus)의 명령으로 칼에 찔려 하느님의 품에 안겼다.

그런데 성녀 유스티나는 3세기 말에서 4세기 초에 살았던 젊은 여성으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미 100년경에 사망한 성 프로스도키무스 주교와 직접 만날 수는 없었지만, 영적인 유대는 가능했다고 본다. 그녀의 유해는 파도바 성벽 밖에 건립된 성녀 유스티나 성당에 안치되었다.

교회미술에서 그녀는 왕족 출신이라는 전승으로 인해 왕관을 쓴 공주로서 표현되고 있고, 순교한 사실에 따라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있거나 가슴에 칼이 꽂힌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동정녀의 상징인 하얀 유니콘과 함께 등장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