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기부 모임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기부 모임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홈페이지 https://givingpledge.org

Home - The Giving Pledge

A Commitment to Philanthropy: Giving Pledge is a commitment by the world's wealthiest individuals and families to dedicate the majority of their wealth to giving back.

givingpledge.org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는 전 세계 대부호들이 사후나 생전에 재산의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을 약속하는 운동을 말한다. 2010년에 시작되었다.

이 기구의 목표는 전 세계 대부호들이 그들 순자산의 최소 절반 이상을 일생 동안이나 사후에 기부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 기부 서약이 가진 특징은 법률적인 계약이 아니라 도덕적 헌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강제성을 띤 기구가 아니라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개인 또는 커플 서명자들이 왜 기부를 하기로 선택했는지 읽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이 자발적으로 기부를 약속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이름순 연도순 기부자들의 이름과 사진을
찾아 볼 수있다



2010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인 빌게이츠와

Bill Gates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인 워렌 버핏이

Warren Edward Buffett


재산의 사회환원을 약속하면서 시작된 전 세계 부호들의 기부클럽이다.

2011년 4월까지 69명의 억만장자가 그 캠페인에 서명을 했고, 이듬해까진 총 81명의 억만장자가 서명을 했다. 2017년 5월까지는 158명의 개인 혹은 커플이 서명을 했다. 대부분의 서명자는 억만장자이지만 일부는 아니다.

204명의 개인이나 커플들이 합쳐서 최소 약 5000억 달러의 기부를 약속했고,
그 순자산은 1억 달러에 이른다.

설립자인 빌 게이츠, 워렌 버핏을 제외하고도 페이스북의 설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

Mark Zuckerberg
Larry Ellison

오라클의 설집자이자 CEO인 래리 엘리슨

테슬라 모터스를 설립한 일론 머스크

Elon Reeve Musk


그리고 최근에 눈에 띄는 이름이 보인다





우리나라는 최초로
배민의 김봉진, 설보미 부부



10 년 전, 직원이 20 명 미만인 소규모 회사를 운영 할 때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이 서약을한다는 기사를 읽고 언젠가 스스로 서약을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오늘 제가 그런 서약을한다는 것이 너무나 압도적입니다. 내가 한 꿈이 세상을 바꾸고 자하는 더 많은 창립자들의 꿈이 될 수 있다면 나는 엄청나게 기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기부의 유산을 계속 이어가 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봉진 & 설 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