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알뜰 사용방법 (에너지 절약)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자동차 에어컨 알뜰 사용방법 (에너지 절약)


자동차 에어컨 알뜰 사용방법 (에너지 절약)

1. 시동과 동시에 에어컨 켜는 것을 삼가자!

자동차의 시동과 동시에 에어컨을 틀기보다는 창문을 연 채 얼마간 운행해 차량 내부의 더운 공기를 내보낸 후,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입니다.
특히, 시동과 동시에 에어컨을 트는 것은 압축기, 시동모터, 배터리 등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삼갑니다.

2. 처음엔 에어컨 세기를 강하게 시작하자!

자동으로 조절되는 오토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작동 버튼을 누르면 처음부터 강한 바람이 나와 온도를 차츰 낮춰주는데요, 오토 에어컨이 아닌 경우에도 에어컨 처음 시작은 강하게 틀어주는 것이 연비에 좋습니다.
강하게 틀면 연료를 더 많이 소모할 거라는 생각에 얼른 바람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시원한 바람이 완벽히 순환되지 않아 금세 실내 내부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강하게 에어컨을 작동하게 되니 처음부터 강한 바람으로 실내를 식힌 다음 송풍으로 돌려 냉기가 잘 순환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엔진 부하가 많을 땐 에어컨을 잠시 끄자!

에어컨은 엔진의 힘을 빼앗아 작동되기 때문에 오르막길이나 고속주행 등 엔진 출력이 강하게 필요할 때 사용하면 엔진 출력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에는 에어컨을 잠시 끄고 주행하는 것이 훨씬 좋겠습니다.

4. 시동을 끄기 10분 전 미리 에어컨을 끄자!

자동차 시동을 끄기 직전까지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은 곰팡이와 악취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 증발기 주변에 맺혀 있는 수분이 제대로 말려지지 않고 먼지와 엉켜 세균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적지에 도착하기 10분 전 에어컨을 끄고

외부순환 모드로 전환해 에어컨 내부를 말려주도록 합니다.
요즘 에어컨에 나오는 자동건조 모드의 수동이라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냉매 가스와 에어컨 필터, 응축기 등은 필수적으로 점검해야 하는데요. 에어컨 냉매는 사실상 반영구적인 것으로 특별한 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냉매가 새어나가지 않는 이상 따로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줄어든 경우에만 적정량으로 보충해주면 되는데, 이때 적정량보다 많이 보충하게 되면 오히려 압축기 부하로 에어컨 가동 효율이 떨어지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이 작동할 때 응축기에 이물질이 끼어있으면 공기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시원함이 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응축기 외부의 벌레나 먼지, 이물질 등을 압축공기나 고압세차기로 청소해줘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도 주기적으로 갈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염된 필터는 냉각 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퀴퀴한 냄새와 곰팡이 그리고 각종 기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청소하도록 합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