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세례명] 클라라 글라라 축일 8월11일 텔레비전의 수호성인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클라라 글라라 축일 8월11일 텔레비전의 수호성인


성녀 클라라

St. Clare of Assisi

Santa Chiara Vergine

텔레비전의 수호성인

성인 성녀 클라라 (Clare)
축일 8월 11일 활동년도 1194-1253년
신분 설립자 지역 아시시(Assisi)
같은 이름

글라라,끼아라,클레어,키아라

 

 

 

 

 

아시시 클라라성당 방문기

http://simjuliana.tistory.com/m/510

 

이탈리아의 아시시에서 귀족인 오프레두치오와 오르톨라나디 피우미의 딸로 태어난 성녀 클라라(Clara)는

용모도 뛰어나서 12세 때 혼인을 서두르는 부모들의 강권을 물리쳤으며,

1212년 사순절 때 성 프란치스코의 설교에 크게 감명을 받고 수도생활을 결심하였다.

그녀는 성지 주일에 부모 몰래 집을 빠져나와서 포르치운쿨라(Portiuncula) 성당에서 성 프란치스코로부터 수도복을 받았다.

프란치스코는 아직 여자 수도원을 세우지 않았으므로, 바스티아 근방 성 바오로(Paulus)라는 베네딕토 수도원에 그녀가 머물게 하였다.

그러나 그녀의 부모들이 그녀를 강제로 집으로 데려가려고 하므로 끝까지 항거하다가,

산 안젤로 디판초로 옮겼는데 그 얼마 후에 15세 된 동생 아녜스까지 언니에게 와서 함께 수도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녀의 부친은 12명의 장정을 무장시켜 아녜스나마 데려오려고 하였지만,

클라라의 간절한 기도의 힘에 의해 끝내 아무도 데려갈 수가 없었다고 한다.

성 프란치스코는 이들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하였고, 산다미아노(San Damiano) 성당을 모원으로 확정하였으며,

이들을 위한 생활양식을 써줌으로써 가난한 부인회가 탄생된 것이다.

이 회가 잉글랜드(England)에서는 작은 수녀회(Minoresses)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클라라회이다.

클라라는 1215년 인노켄티우스 3세(Innocentius III)로부터 ‘가난의 특권’을 얻었는데,

이것은 전적으로 애긍에 의존해도 좋다는 허락이다. 그 후 클라라는 이 특권을 유지하는데 늘 고심하였고,

교황이나 다른 성직자들이 수녀들의 규칙이 너무 엄격하다고 반대해서 많은 곤경을 겪었다.

클라라회의 수녀들은 당시 어느 수도회보다도 엄격하고 가난하였다.

그러나 클라라를 비롯한 동료들은 높은 수준의 관상가들이었으며, ‘복음적 완덕의 가장 완전한 표현’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였다.

그녀는 약 40년 동안 공동체를 지도하였지만 늘 건강 때문에 고통을 받았다.

성 프란치스코의 뜻이 담긴 클라라회의 회칙은 그녀가 운명하기 이틀 전에야 겨우 승인을 받을 정도로

그 엄격성 때문에 논란이 많았던 것이다. 클라라회는 급속도로 이탈리아 전역과 프랑스, 독일로 보급되었고

교황과 추기경 및 주교들의 자문 역할로써 떨친 그녀의 영향도 지대하였다.

그녀는 수많은 기적으로 더욱 영광스럽게 되었는데,

1241년 그녀의 기도로 프레데릭 2세의 난폭한 군인들로부터 아시시를 구출하기도 하였다.

그녀는 1253년 8월 11일에 아시시에서 운명하였는데, 2년 후에 곧바로 시성되었다.

클라라는 텔레비전의 수호성인이고 문장은 성체 현시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