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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노트/생활정보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원인과 치료 운동법 (스트레칭 마사지)

 

족저근막염

발바닥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한 염증

 

얼마전부터 침대에서 내려오는데 앗!

갑자기 오른쪽 발바닥이 당기듯이 아프다.

왜 그렇지? 어제 너무 걸어서 그런가??

몇일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그렇게 몇일을 더 지냈는데 계속 아프네 더

 

그래서 정형외과를 찾았다.

엑스레이를 찍고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이

"여기 발뒤꿈치뼈에 뼈조각이 자란게 보이시죠? 족저근막염 입니다. "

"그게 왜 생기는건가요?"

 

족저근막염의 원인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 흔히 평발로 불리는 편평족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cavus) 변형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다리 길이의 차이, 발의 과도한 회내(발뒤꿈치의 바깥쪽 회전과 발목의 안쪽 회전의 복합 운동) 변형,

하퇴부 근육의 구축 또는 약화 등이 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족저근막의 발뒤꿈치뼈 부착 부위에 뼈조각이 튀어나온 사람들 중 일부에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해부학적 이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빈도가 훨씬 높다.

즉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의 마라톤 또는 조깅을 한 경우,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배구, 에어로빅 등)을 한 경우, 과체중, 장시간 서 있기,

너무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의 사용, 하이힐의 착용 등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 밖에 당뇨, 관절염 환자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원인의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1. 스트레칭 마사지 방법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도 다양해요 주사,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가 있는데

그중에 제일 효과적인건 운동치료예요"

 

그러시면서 물리치료를 받고 나오는데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운동방법이 적혀있는 종이를 주셨다.

1. 팔 길이만큼 벽에서 떨어져 서서 한쪽 발을 다른 쪽 다리에서 50cm 정도 뒤로 옮긴 후 손바닥으로 벽을 짚는다.

2. 발을 바닥에 붙인 채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이되 뒤쪽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한다.

이 자세로 10초간 유지했다 풀어주는 동작을 몇 번 반복한다. 다리를 바꿔 다시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또다른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면

발바닥의 근막과 아킬레스건의 단단하게 스트레칭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반대쪽 손가락으로 단단하게 스트레칭 된 족저근막을 마사지 해주면 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감아 올리는 동작은 천천히 시행하며 한 번 스트레칭 시 15~20초간 유지하여야 하고, 한 번(한 세트)15차례 정도 스트레칭 운동을 한다.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부작용 우려)

3. 체외 충격파 요법

4. 치료를 계속해도 호전이 없다면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