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글꼴 안심글꼴 무료 다운로드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무료글꼴 안심글꼴 무료 다운로드


무료글꼴 안심글꼴 무료 다운로드


https://www.mcst.go.kr/kor/s_policy/subPolicy/contents/contents09.jsp

정책홍보 - 홍보물 - 콘텐츠·저작권·미디어 - 안심글꼴 서비스 |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현직 한글(HWP) 편집자가 올린글
원문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481336

현직 한글(HWP) 편집자로써 질문받아볼까요? : 클리앙

아침부터 메일도 전화도 안오는 신기하고 한가한 날이네요. 혹 한글 작성 시 궁금한점이나, 이 기능은 없냐? 이런건 안되냐? 이런 에러가 있다. 등등 그런거 있으면 퇴근시간전까지 질문 받아보

www.clien.net


한글로 작성하시는분께 당부하는 것부터 하고 넘어갈께요

상당수는 서체문제가 더 큽니다.
1. 휴먼 엑스포서체 쓰지마세요(한글의 문제가 아니라 PDF만든후 상당수 출력기에서(마스터나, 필름)서 에러 뻗습니다.
저는 이걸로 작성해오면 비슷한 느낌의 HY울릉도M체로 전환합니다.(근데 공무원들 엑스포체 겁나 많이 씁니다)

2. 아에 휴먼체를 봉인하시기바랍니다.(대안서체고 많고, 이서체에 에러 많습니다. PTT에서 PDF로 저장해도 깨지는 서체 많아요)

3. 서체이름에 HF라고 써있는 한글전용폰트를 이젠 버려주세요 #붙은거, 그냥 명조, 고딕,신명조라고 써있는거, 등등 말입니다.
이건 오래전 도스시절 유물이며, 그때 문서 호환을 위해서 있는겁니다. 비트맵 글꼴도 있구요...물론 장점도 있죠 조합형 글꼴도 있으며 2번에서 당부한 휴먼명조등에서 따음표가 한글과 떨어지는 문제도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도 많이 했는데, 지금은 TTF나, OTF에서 그문제 해결된 폰트 많습니다.(휴면명조가 표준이였는데, 한글전용폰트였을때나 좋았지 지금은 안좋습니다, 제발 표준을 KOPUB로 바꿨음 좋겠네요)

4. 기본폰트가 함초롱인데, 무료폰트인 KOPUB폰트 받아서 기본폰트로쓰세요(명조, 고딕) 굵기별로 세가지씩 있고 완전 무료입니다.
기본폰트를 이걸로 하면 문제가 없습니다(따옴표도 붇고 미려합니다)

5. 한글 자동저장은 아주 길게하시고, 한페이지 작성 후 수동저장하시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자동저장이 너무 시간이 걸려요)

6. 디카나 폰카가 좋아지면서, 사진의 화질이 좋은데 2천만화소 이런것을 단 몇센치로 줄여서 원본화질 그대로 넣는 분이 계십니다.
파일용량이 계속 늘어나고, 점점 저장하는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포토샵등에서 미리 줄여주시던가
한글기능에 있는 그림줄이기(그림을 선택하면 리본메뉴에 뜹니다)선택하셔서 줄여주세요.

7. 참고로 한글에 있는 폰트 정품이라도, 휴먼, hy, 양재 폰트는 한컴으로 작성할때만 라이센스가 허락된겁니다.
다른 용도로 쓰거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작성해서 인터넷에 올리는 순간, 폰트사냥법인들의 내용증명을 받게될것입니다

정품서체 없으시면 공공누리 검색하셔서, 거기에 있는 폰트만 사용하세요.

8. 만약 서체가(서체확인-파일-문서정보-글꼴정보)TTF나 OTF가아닌 HTF(한글전용폰트)가 있다면 아도브 아크로벳으로 PDF만들면 ㅇ안됩니다. 시간도 엄청 걸리고 그 서체들의 외각선이 매끄럽지 못합니다(비트맵폰트처럼보임)
한글 2010이하는 한컴 PDF컨버터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그 이상은(2010도 업데이트하면 자체 PDF작성기능이생깁니다)
한글설치할때 생기는 HANCOM PDF로 만들거나 파일메뉴에 있는 PDF로 저장하기 기능으로 만드심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것의 문제가 규격사이즈가 아니면 사이즈지정이 불가하므로 크기가 안맞습니다,-A4로 만드셔서 아크로벳에서 자르시는 방법도 있지만 말이죠)
----------------
일단 생각나는대로 당부의 글을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