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투여시작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투여시작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1.14.(금)부터 투여 시작


◇ 1.14.~1.15.까지 담당약국, 생활치료센터에 배송, 1.14.(금)부터 환자에게 투여 시작

□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1월 13일 인천공항으로 도착한 먹는 치료제(화이자사 ‘팍스로비드’) 2만 1천 명분을 충북 오창 유한양행 물류센터로 17시 40분경 안전하게 수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화이자사 ‘팍스로비드’는 1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의약품 전문유통업체(유한양행)가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280개소), 생활치료센터(89개소)에 직접 공급한다.

□ 공급된 치료제는 1.14.(금)부터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으며, 심평원 보건의료 위기대응시스템( http//hcr.hiraor.kr/ )의 재고관리시스템을 통해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해당 약국의 재고상황을 파악하고 처방할 수 있다.

○ 이번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는 ①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의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중등증(무증상자 등 제외)이고, ②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이면서 ③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대상자에게 우선 순차적으로 투여하게 된다.
* 면역저하자 : 자가면역질환자, HIV 감염자, B-세포 표적치료 또는 고형장기 이식 중인 1년 이내 환자, 스테로이드제재 등 면역억제 투약 환자 등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자
**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의 경우 렉키로나주(항체치료제) 등 기존치료제 우선 활용

○ 의료진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시스템을 통해 처방이력 등을 확인하고 투약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 의료기관 및 환자 등은 의약품 사용 후 발생한 부작용에 대해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온라인 보고 www.drugsafe.or.kr., ☎1644-6223) 으로 신고하거나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중앙대책방역본부 상황총괄단 임숙영 단장은 ”1월 14일 부터 환자에게 먹는 치료제 투여를 시작함에 따라, 의료진은 치료제 사용지침을 준수하여 투여대상에 대한 적극적 치료제 활용을 당부하였고,
○ 환자들은 복용 중인 의약품과 질환(알레르기, 간질환 또는 신장질환, 임신 또는 임신 예정인 경우, 기타 중대한 질환 등)을 의료전문가에게 알리고, 팍스로비드 복용 시 환자 유의사항 준수를 당부“하였다.


<팍스로비드 복용시 환자 유의사항 >



① 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키세요.
② 식사 여부에 관계없이 팍스로비드를 복용하세요.
③ 상태가 좋다고 느끼더라도, 의료전문가와 상의 없이 팍스로비드의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5일간 복용합니다).
④ 팍스로비드 복용을 잊은 경우, 기존 복용시간에서 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기억나는 즉시 복용하세요. 8시간 이상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놓친 용량을 건너뛰고 다음 회차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세요.
⑤ 5일 후에 상태가 악화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의료전문가와 상의하세요.

https://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1000000&bid=0015&list_no=718272&cg_code=&act=view&nPage=1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