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경찰청은 28일부터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 27곳과 경찰서 258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현행 플라스틱 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지닌다.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설치하고,
① 집적회로(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②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정보무늬(QR)로 발급받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우선 현행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통합민원' 누리집(www.safedriving.or.kr)에서 발급을 신청하고,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에서 찾으면 됩니다.

수령한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한 후, 본인인증을 거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은 시험장 창구에 설치된 정보무늬(QR)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해 발급받는 방식이며, 비용은 천원입니다.

모바일 신분증의 진위 여부는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정보무늬(QR)를 촬영하면 확인할 수 있고, 사용처별로 특화된 신원확인 방식이 제공됩니다.

행안부는 내년에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전 국민 대상의 주민등록증 등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