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어플 순위 부문별 TOP 20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2022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어플 순위 부문별 TOP 20

2022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TOP 60

분야별TOP 20

▶건강/운동 부문에서는 만보기, 운동/식단 관리, 트레이닝용 인터벌 타이머 앱들의 역할이 돋보이고 경쟁도 치열하다. 건강관리와 운동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앱의 기능이 매우 세분화돼 있다.

올해 평가에서 처음으로 포함된 ▶교육 부문에서는 학습자의 외롭고 힘겨운 수련 과정에 도움을 주는 앱들이 순위에 올랐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 함께 카메라를 켜고 그룹스터디를 하며 공부 습관을 개선하거나, 짬짬이 반복적으로 쉽게 영어를 익히도록 돕거나, 각종 자격시험 정보, 응시, 모의고사, 오답노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부문에서는 차세대 금융 서비스의 부상과 기존 금융 서비스의 스마트화가 대결하고 있다. 1~4위는 토스, 카카오뱅크, 바이낸스,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앱이 점령했고 그 외 은행, 카드, 주식거래, 세금 업무를 손안의 스마트폰에서 간단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 앱이 포진하고 있다.

▶부동산/홈 인테리어 부문은 임대 및 거래를 위한 부동산 정보를 집결한 앱들이 사용자들의 정보력을 향상했다. 또 홈 인테리어 부문에서도 오늘의집(부문1위)을 포함해 하우스앱(부문 11위), 자라홈(부문 13위)이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셜은 앱들의 전쟁이 가장 치열한 부문 중 하나다. 현대인들이 점점 디지털 소셜미디어에 활동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다. 대중적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외에도 대리운전기사 콜 배치, 게임 플레이어 커뮤니티, 외국인과 교류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킹, 라이브 방송, 오직 커플을 위한 소셜미디어 등 모임이 세분화, 특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쇼핑 부문은 쿠팡이라는 입지적 존재 아래 군웅할거 양상이다. 모바일 커머스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수많은 쇼핑 앱이 이용자들을 뺏고 뺏기고 있다. 특히 라이브커머스는 새롭게 주류로 성장하고 있는 형국이 앱 평가 순위에서도 상당히 반영됐다.

▶식음료 부문에서는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맹위를 떨쳤던 배달앱 서비스의 기세는 한풀 꺾인 듯하고, 대신 직접 찾아나서 맛보고 즐기는 분위기가 앱 순위에서도 감지됐다. 맛집리뷰 및 사전주문·예약 서비스, 간편식 주문, 주류의 스마트 감별 및 주문, 쉽고 빠른 레시피 서비스 등의 앱이 식도락가들을 전폭 지원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글로벌, 토종을 불문하고 내로라 하는 동영상 OTT, VOD 서비스의 집합소다. 넷플릭스(부문 1위), 쿠팡플레이(부문 2위), 티빙(부문 4위), 웨이브(부문 5위), 디즈니플러스(부문 6위), iQIYI(부문 7위), 유튜브키즈(부문 8위), 아프리카TV(부문 9위), KBS my K(부문 10위), 하쿠나 라이브(부문 11위), 삼성TV 플러스(부문 15위), 왓챠(부문 16위), U+모바일tv(부문 18위) 순으로 도열해 있다.

▶여행/지역정보 부문은 맵서비스와 여행포털예약 서비스의 양 진영으로 나뉜다. 엔데믹 시대를 맞아 각종 여행정보 및 예약(숙소, 항공권, 투어) 앱들이 활기를 띠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세대교체가 두드러진다. 기존 지배적이던 메신저들은 세월을 뒤로하며 사용자들의 발길이 줄어들고, 대신 새로운 콘셉트와 목적에 따라 신규 소통 도구가 떠오르고 있다. 게임용 메신저 디스코드(부문 3위), 파일 공유 전용 프라이빗쉐어(부문 4위), 라이브 방송 플랫폼 클럽 라이브(부문 5위), 이벤트 및 웨비나용 짓시 미트(부문 8위), MBTI 성격유형별 만남 플랫폼 MT(부문 13위), 글로벌 친구 랜덤 영상통화 아자르(부문 17위), 고민 상담 플랫폼 나기지(부문 18위), 결혼·재혼을 위한 서비스 여보야(부문 19위) 등 다양한 소통 목적과 방법이 존재한다.

2022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TOP 60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