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참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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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생활정보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고 검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제품의 참가격은 해당 제품의 공정한 가격을 나타내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서비스

서울 1,400 1,500 1,500 1,500 4,800 10,699 10,031 669 12,680 8,000 490 광주 1,250 1,400 1,250 1,400 4,300 10,606 10,031 575 11,600 7,800 740 대구 1,500 1,700 1,500 1,700 4,000 11,324 10,031 1,293 14,500 9,340 524 대전 1,550 1,700 1,500 1,700 4,300 1

www.price.go.kr

"참가격이란 무엇인가요?"

참가격은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입니다.

"참가격은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참가격은 전국 단위 유통업체(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생활용품, 신선식품 등 생필품 158개 품목(5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격주 조사하여 제공합니다.

- 가격정보 제공 품목
·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4개), 가사용품(16개), 차·음료·주류(18개), 채소류(18개) 등 총 158개

-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대형마트 2개 업체, 기업형 슈퍼마켓 2개 업체, 백화점 2개 업체, 편의점 3개 업체 등 총 500여개 판매점

- 정보제공 시기 : 격주
* 행정안전부, 통계청, 시·도교육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조사한 서비스 가격정보(공공요금·외식비·개인서비스요금, 학원·교습비, 비급여진료비)도 제공합니다.

① 가격정보 제공 품목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4개), 가사용품(16개), 차·음료·주류(18개), 채소류(18개) 등 총 158개

참가격 사이트에서는
주요 생필품 가격 및 공공요금, 학원비, 일반의약품 판매가, 비급여 진료비 등 전국의 주요 서비스 요금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가격정보 종합포털망입니다.
(기존 T-Price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제공)

지원내용
○ 특별시, 광역시를 비롯한 전국 18개 권역의 대형마트(119개), 백화점(28개), SSM(91개), 전통시장(21개), 편의점(3개) 등 5개 유통업체의 총 262개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생필품 120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주 1회 수집, 제공(금요일)
○ 주요 생필품의 전국 최저가, 최고가, 평균 판매가격 등 지역별 가격정보 공개
○ 소비자의 거주지 위치에 기반을 둔 지도서비스를 통한 지역 내 최저가 매장 정보 제공
○ 주간 단위의 업소별 최신 할인정보 및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 가격의 총합이 자동으로 비교·계산되는 장바구니 기능 제공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으나 상당수의 정보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공되고, 믿을만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은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 제공이 소비자후생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참가격 가격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참가격이 제공하는 가격정보가 소비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참가격은 생활필수품 가격을 유통업태별, 지역별, 판매점별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특정 품목에 대해 비슷한 상품(브랜드)들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판매점별 취급 상품 및 할인행사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 가격비교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별 가격검색을 통해 오름세, 내림세 등 가격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품가격 정보가 공개되면 판매업자는 불리하지 않나요?"

참가격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나라 주요 소매 유통업체들입니다.
상품가격은 이미 인터넷쇼핑몰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수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참가격에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 불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가격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 가장 큰 정보니즈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참여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참가격 사이트에 업체의 로고 게재, 할인정보 제공 등을 통해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