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시스템 (금융감독원 시스템)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시스템 (금융감독원 시스템)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시스템

https://prem.kidi.or.kr:1443/main.do



오늘 부터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 보험료의 할증 및 할인 상세 이유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거의 100만원 가깝게 혹은 넘게도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자동차 보험 임에도 불구하고 보험사별 저렴한 보험료는 검색해 볼 수 있지만
그 세부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그리고 운전자들이 보험을 갱신할 때 보험료 할인 또는 할증 이유를 알수 없었던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제는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해진다니 희소식이다.



금융감독원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정보 및 보험료 변동원인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prem.kidi.or.kr)을 구축했다
또한, 운전사고 이력·법규 위반·연령 등 상세내역 제공한다. 할증 할인의 원인은 아무래도 그간의 자동차의 이력이 자동차 보험료를 결정하는 큰 요인이기때문이다.

사고 건수, 법규위반 건수, 할인·할증 등급, 연령, 가입경력 등을 상세하게 안내해 보험료 변동 이유를 소비자들이 파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현 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할증률도 안내하고있다.

사이트를 둘러보자며
자동차 할증의 이유와 뜻 설명부터
내역까지 자세한 설명이 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 란 무엇인가요?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을 지급한 경우 사고횟수, 피해규모를 감안하여 갱신시 자동차보험료를 올리거나 내리는 제도입니다. 이는 자동차 운행에 따른 위험도가 서로 다른 경우 보험료를 차등화하여 보험가입자간 형평성을 제고하는 측면과 사고시 할증 및 무사고시 할인제도를 둠으로써 안전운전을 유도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산출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보험료


보험계약 체결시 적용보험료 산정의 기본이 되는 보험료를 말하며,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로 구성됩니다.


적용보험료

기본보험료에 당해 계약의 제반 요율 적용요소(특약요율, 가입자특성요율, 할인할증률, 특별할증률, 기명피보험자 연령요율, 특별요율 등)를 감안하여 산출한 금액으로써, 보험계약자가 지불하여야 할 보험료를 말합니다.
(1) 대인배상Ⅰ

(2) 대인배상Ⅱ,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보험료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요?

사고건수요율
평가대상기간 동안 발생한 보험사고건수를 기준으로 사고다발자의 보험료는 할증되고 무사고자의 보험료는 할인됩니다.
* 직전 1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1년 직전 3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3년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
피보험자의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을 최대 20%까지 할증하는 제도입니다.

[평가대상기간 및 보험료 적용기간]
평가대상기간은 당년 4월30일부터 과거 2년으로 하며, 당년 9월1일부터 익년 8월31일 사이에 책임이 시작되는 계약에 대하여 적용합니다. 단, 법규위반실적기간이 평가대상기간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실적기간을 평가대상기간으로 합니다.

[법규위반에 따른 적용요율]

* 보험회사에 따라 적용대상 법규위반의 범위 및 적용요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등급은 무엇인가요?

할인할증 적용등급은 1Z부터 29P까지(최초 기본등급은 11Z) 있으며, 평가대상기간 및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실적(사고유무 및 사고내용)에 따라 담보구분 없이 증권별로 평가하여 적용합니다.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을 할증하며, 직전 3년간 무사고시, 매년 1등급씩 할인됩니다.
* 갱신계약의 전전계약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전부터 전계약 만료일 3개월 전까지의 기간

가입경력요율 이란?

피보험자의 보험에 가입한 기간(1년 미만, 1년이상 2년 미만, 2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에 따라 차등하여 적용됩니다.

연령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의 연령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만21세/만24세/만26세/만30세/만35세/만43세/만48세 이상 중 지정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운전자범위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1인한정특약, 가족운전한정특약, 부부운전한정특약, 가족 및 형제자매운전한정특약,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1인한정특약 등이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마일리지)할인특약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기간 동안 주행한 거리에 따라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할인특약

피보험자의 차량에 블랙박스(차량용영상기록장치) 장착되어 있는 경우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기본보험료, 할인특약 제공여부 및 할인율 등의 세부기준은 보험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입보험사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