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세례명] 마타의 성인 요한 축일 2월8일 (삼위일체 수도회)
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인 세례명 축일

[천주교 세례명] 마타의 성인 요한 축일 2월8일 (삼위일체 수도회)

 

마타의 성인 요한
 

성인 성인 요한 (John)
축일 2월 8일 활동년도 +1213년
신분 설립자 지역 마타(Matha)
같은 이름

요안네스,요한네스,조반니,조안네스,조한네스,존,죤

 

현 프랑스 남동부 프로방스(Provence)의 포콩(Faucon) 출신인 성 요한(Joannes)은 젊어서 엑스(Aix)로 가서 무술과 말 타기 등을 배웠다. 그러나 그의 관심은 자선활동과 기도에 있었기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와서 은수생활을 시작하였다. 그 후 그는 파리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여 박사학위를 받고 사제로 서품되었다. 첫 미사 때에 그는 하느님으로부터 특별한 계시를 받고 모슬렘들로부터 노예를 해방시키는 일에 헌신하기 시작하던 중 거룩한 은수자인 발루아(Valois)의 성 펠릭스(Felix, 11월 20일) 신부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그와 함께 지냈다.

그래서 이 두 성인은 노예 해방을 위한 수도회 설립을 계획하고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Innocentius III)의 인가를 받았다. 이때 성 요한이 초대총장으로 뽑혔다. 이것이 '삼위일체 수도회'의 시작이었다.

 

 

 

이 수도회는 1201년에 186명의 그리스도인 포로를 석방하고, 다음 해에는 요한 혼자서 110명을 해방시키는 등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성 요한에 대한 공경은 1655년 교황 알렉산데르 7세(Alexander VII)와 1694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2세(Innocentius XII)에 의해 승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