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시 숫자 영어 보는법 (생산년일)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시 숫자 영어 보는법 (생산년일)

 자동차 타이어 숫자 영문 보는 방법

자동차 타이어를 보면 다양한 숫자와 영문 알파벳이 적혀 있다.
이 숫자와 영문자는 그 타이어를 설명해주는 유용한 정보들이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
http://www.kotma.or.kr/

대한타이어산업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kotma.or.kr


타이어 규격표시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최근 들어선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한다.


1. 타이어 옆면 규격표시


타이어 옆에는 ‘185 / 60 R 14 82H’와 같은 숫자와 문자가 영문자가 적혀 있다.

맨 앞 수치는 타이어가 실제 지면에 닿는 너비폭(단면폭)을 뜻한다. 단위는 ㎜이다. 예시의 경우 단면폭은 185mm이다. 보통 단면폭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지고 코너링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단면폭 오른쪽 수치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의미한다. 편평비는 단면높이(타이어 외경에서 휠의 지름을 뺀 후 절반으로 나눈 값)를 단면폭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이다. 예시의 60은 편평비가 60%라는 뜻이다. 이 경우 타이어 단면높이는 60%(편평비) * 225㎜(단면폭)으로 135㎜이다.

타이어 편평비가 흔히 말하는 타이어 시리즈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시리즈가 낮을수록 승차감은 떨어지지만 코너링과 핸들링 등이 좋아진다.

타이어 편평비 옆의 문자 ‘R’은 타이어의 구조의 한 종류인 ‘래디얼’ 구조라는 의미로 포장도로용 타이어이다. 일반인이 구입하는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의 타이어는 래디얼 구조이다.

R 옆의 수치는 타이어 휠(림)의 직경이다.

휠 인치 옆의 숫자는 하중 지수를 나타내는 코드명이다. 타이어 한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하중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예시의 82는 82㎏이 아니라는 뜻이다.

△S는 시속 180㎞ △T는 190㎞ △U는 200㎞ △H는 210㎞ △W(ZR)는 270㎞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