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유현준 로마 3대 건축물 (판테온, 콜로세움)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정보

[벌거벗은 세계사] 유현준 로마 3대 건축물 (판테온, 콜로세움)

사진 TVN 벌거벗은 세계사

벌거벗은 세계사
유현준 로마3대 건축물

로마 3대 건축물
계단, 수로, 도로

1. 판테온

https://simjuliana.tistory.com/449

(Marcus agrippa luci filius consul tertium fecit
루키우스의 아들 마르쿠스 아그리파가 세 번째 집정관 임기에 지었다)

현존하는 그 어떤 로마 건축물보다 보존이 잘되어 있으며,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거대 돔 건축물이기도 하다.

직경 43.3 m에 달하는 거대한 돔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성 소피아 성당이 지어지기 전까지는 비견될 돔이 없었을 정도.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과 함께 이른바 <완벽한 고대 건축>이라는 중세 유럽인들의 이상향이며, 판테온의 돔과 실내 장식, 열주(기둥들)는 르네상스 건축과 그 이후의 유럽 전통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2. 콜로세움

https://simjuliana.tistory.com/441

[이탈리아 여행] 로마 콜로세오, 콜로세움 입장료 Colosseum

콜로세움 Colosseum Piazza del Colosseo 입장요금 12€ (콜로세오 + 포로 로마노 + 팔라티노 언덕 통홥권)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을 나와 우리는 콜로세움으로 향한다. 로마의 상징이라고 해도 과

simjuliana.tistory.com


이탈리아 로마의 중심지에 위치한, 고대 로마시대에 건설된 투기장.

원래 이 타입의 것은 원형극장(Amphitheatre)이라고 하는 건축물로 서기 80년경 완공되었다. 원형극장도 두 종류가 있어서 하나는 콜로세움처럼 검투사 경기나 서커스 관람 등을 하는 스타디움의 개념인 앰피시어터가 있고, 다른 것으로 원형 좌석이 있어서 희곡, 연주 등을 행하는 예술적 상영장인 앰피시어터가 있다.
콜로세움은 전자의 것으로, 로마가 건축한 것 중에서 가장 큰 원형극장이다. 또한 간과하기 쉬운 사실로 완전한 원형이 아니라 타원 모양이다.

3. 트레비분수
https://simjuliana.tistory.com/453

[이탈리아 여행] 로마 트레비분수, 스페인광장, 핀치오언덕

트레비 분수 Fontana di Trevi Piazza di Trevi 00187 Roma, Italia 판테온에서 나와 카페 타짜도르에서 에스프레소 한잔을 마시고 골목을 돌아 나오는데 동물적으로 느낄수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과 웅성거림

simjuliana.tistory.com



1732년 니콜라 살비(Nicola Salvi)가 설계해 1762년 피에트로 브라치(Pietro Bracci)가 완성한 분수.
바로크 양식의 분수로는 로마에서 가장 큰 분수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분수이기도 하다.
반인반수(半人半獸)의 해신(海神) 트리톤 두 명이 이끄는 채리엇 위에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가 서 있는 모습이다.
중앙의 조각상은 넵투누스(포세이돈)이고 말을 모는 양쪽의 두 인물은 각각 트리톤과 오케아노스라는 정보가 이상하리만치 널리 퍼져 있는데, 말을 모는 두 인물 모두 트리톤을 표현한 것이며, 중앙의 조각상은 오케아노스이다.

4. 나보나광장

https://simjuliana.tistory.com/449

[이탈리아 여행] 로마 일 제수성당, 나보나광장, 판테온, 피우미 분수

골목을 돌아 나와서 마주하게 된 로마 일 제수성당 Church of Il Gesù Via degli Astalli, 16, 00186 Roma, 이탈리아 바크로 양식으로 지어진 최초의 건물이다. 우리나라의 서강대학교, 광주 가톨릭대학교를

simjuliana.tistory.com

로마 바로크 양식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나보나 광장은 다른 어느 광장보다도 장대해 마치 연극 무대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로마 한복판에 위치한 광장은 생동감이 넘쳐 흐르고 주변에 노천카페가 많아 로마 시민들과 여행객들로 늘 붐비는 만남의 장소이기도 하다. 여름철에는 거리의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고, 여행객들의 초상화를 그려 주는 무명 화가들도 볼 수 있다. 차량 통행이 금지돼 있으며 때로는 정치적인 이슈로 인해 집회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원래 이곳은 86년 도미티아누스 황제 때 전차 경기장으로 사용되었는데 지금도 남북으로 길게 뻗은 타원형 트랙의 모양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광장은 17세기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에 의해 분수와 궁전 등이 건설되면서 바로크 예술의 중심지로 거듭났다. 나보나 광장의 명물은 바로크 양식으로 만들어진 3개의 분수다. 피우미 분수(Fontana dei Fiumi), 넵튠 분수(Fontana di Nettuno), 모로 분수(Fontana dei Moro)가 있다.